
워킹홀리데이 준비과정 2탄 : 비행기표 예약
워킹홀리데이 준비의 첫 단계, 바로 비행기 표 예약이다.
모두 알다시피, 비행기 표를 알아볼 때 기본적으로가장 중요한 것은 가격과 시간, 그리고 도착지 공항이다. 이에 더해, 워킹홀리데이 항공권에서 또 하나 중요한 것은 바로 수하물 무게이다.
Part 1. 도착지 선택
나는 애초에 베를린으로 갈 생각이었기 때문에, 베를린 공항으로 가거나 / 프랑크푸르트 or 뮌헨 공항으로 들어가 Flix를 타고 베를린으로 들어갈 생각이었다. 그래서 베를린 / 프랑크푸르트 / 뮌헨 공항 세 곳을 알아보았다.
옵션은 다음과 같았다.
- 항공권(인천 → 베를린)
- 항공권(인천 → 프랑크푸르트) + FlixBus(프랑크푸르트 → 베를린)
- 항공권(인천 → 뮌헨) + FlixBus(뮌헨 → 베를린)
세 가지를 비교했을 때, 2나 3이 내 조건에 맞았다.
Part 2. 항공사 선택(feat. 카타르 항공 스튜던트 클럽)
이 항공사, 저 항공사를 알아보다 항공사는 최종적으로 카타르 항공을 선택했다. 이유는 스튜던트 클럽 혜택 때문이다.

출처 : 카타르항공 홈페이지 스튜던트 클럽 소개 페이지(https://www.qatarairways.com/en-kr/student-club.html?iid=ALL11567830)
주요 혜택은 다음과 같다.
- 첫 여행 10% 할인, 두 번째 여행 15% 할인, 세 번째 / 네 번째 여행 20% 할인
- 무료 변경 혜택(최대 2회)
- 수하물 10kg 추가 or 1개 추가
- 비행 중 1시간 wifi 사용 가능
이 중 나에게 가장 중요한 혜택은 3번, 수하물 추가 혜택이었다. 기본 수하물이 25kg이니, 스튜던트 클럽을 가입하면 35kg까지가 가능하다는 것이다. (물론 이에 대하 주의해야 하는 점이 있었다. 이는 이후 포스팅에서 다루겠다.)
그래서 카타르 항공을 이용하여 도하를 경유, 프랑크푸르트로 가는 비행편을 예약했다. 이후에 뮌헨으로 행선지를 변경했는데, 이때 스튜던트 클럽 혜택(무료 변경 혜택)을 잘 이용했다.

카타르 항공 스튜던트 클럽 가입 방법은 간단하다. 홈페이지에서 스튜던트 클럽 배너에 들어가 가입을 하면 되는데, 현재 학생임을 증명할 수 있는 서류가 필요하다. 글쓴이는 학교 홈페이지에서 영어 재학증명서를 발급받아 첨부했다. 혹시 몰라 공항에도 재학증명서를 챙겨갔는데, 확인은 하지 않았다.
그리고 대학원생도 되나..? 약간 불안했는데 전혀 문제 없이 통과되었다. 대학원생 포함, 학생이라면 누구나 혜택을 받을 수 있으니 학생이라면 잘 활용하면 좋을 것 같다.